공항정보

출국


탑승수속

항공기 탑승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항에 도착하시면 여유롭게 탑승수속을 마치고 쇼핑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대한항공 : 오전 6시 10분에 업무 개시

- 아시아나 : 오전 6시 40분에 업무 개시

- 외국항공사 : 항공기 출발 2~3시간 전에 업무 개시

- 공항에 도착하면 3층 출발층에 있는 운항정보 안내모니터에서 탑승할 항공사와 탑승수속카운터(A~M)를 확인한 후 해당 탑승 수속카운터로 이동하여 탑승수속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짐이 없는 승객은 빠른 수속이 가능한 '짐이 없는 승객 전용 카운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항공사별로 카운터 운영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하물 보내기

타인이 수하물 운송을 부탁할 경우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거절하시기 바랍니다.

카메라, 귀금속류 등 고가의 물품과 도자기, 유리병 등 파손되기 쉬운 물품은 직접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짐 분실에 대비 가방에 소유자의 이름, 주소지, 목적지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붙여두십시오.

위탁수하물 중에 세관신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형수하물 전용카운터 옆 세관신고대에서 신고하여야 합니다.

출국신고서 작성

병무신고

병역 의무자가 국외를 여행하고자 할 때는 병무청에 국외여행허가를 받고 출국 당일 출국 수속을 받기 전에 병무신고사무소에 먼저 출국신고를 하시기 바라며, 귀국시에도 귀국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검역안내

검역소에서는 외국여행자, 동물, 식물에 대한 검역증명서를 발급 하고 있습니다.


세관신고

외화반출

미화 1만불 초과하는 일반해외 여행경비 휴대 반출시 세관 외환신고대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귀중품 고가품 반출(출국 후 재반입)

여행시 사용하고 다시 가져올 귀중품 또는 고가품은 출국하기 전 세관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귀중품 고가품 재반출(입국 후 재반출)

일시 입국하는 여행객중 고가귀중품 반입물품을 재반출하는 경우 입국시 세관에서 발급한 "재반출 조건일시 반입물품 확인서"와 반입물품을 세관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보안검색

탑승수속 및 세관신고를 완료한 후 가까운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보안검색을 받아야 합니다.

인천국제공항에는 4개소의(1번, 2번, 3번, 4번) 출국장이 있으며, 해당 출국장이 혼잡할 경우 인근의 출국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 이용객 및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보안검색을 실시하오니 보안검색 업무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송객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보안검색대 지역으로 입장할 수 없으나 출국장 지역에서 환송을 마치시기 바랍니다.


출국심사

여행객은 유효한 여권을 소지하고 도착국가 또는 경유하는 국가의 유효한 입국사증 소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탑승

보안검색 또는 출국심사 완료 후 휴대폰 로밍 또는 현금 인출을 위해 일반지역으로 나올 수 없으니 반드시 사전에 로밍을 받으시고 현금을 인출하세요.

출국 심사를 마친 후 탑승권이나 운항정보모니터에 있는 탑승게이트로 이동하여 항공기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항공기 출발 30분 전에 탑승을 시작하여 10분 전에 탑승이 마감되오니 탑승에 늦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 승객 개개인에 대해 안내방송을 하지 않습니다.


입국

기내작성서류 안내

입국신고서 제출생략 확대시행(2006년 8월 1일)

2006년 8월 1일부터는 내국인과 90일 이상 장기체류할 목적으로 출입국사무소에 외국인 등록을 마친 외국인의 경우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휴대품신고서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세관에 여행자휴대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여행자 검역

콜레라, 황열, 페스트 오염지역(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남아프리카)로 부터 입국하는 승객과 승무원은 검역질문서를 작성한 후 입국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여행 중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의 증세가 있으면 입국시 즉시 검역관에게 신고하여야 하며, 귀가 후에 설사 등의 증세가 계속될 때에는 검역소나 보건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입국심사

내국인은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으셔도 되며, 외국인만 입국신고서를 작성해주세요.

입국심사대는 내국인과 외국인 심사대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입국심사대에서 여권, 입국신고서 등의 서류를 들고 있다가 순서가 되면 심사관에게 제출하여 입구심사를 받습니다.

대한민국 여권을 위/변조하여 입국을 시도하는 외국인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입국심사관의 얼굴 대조, 질문 등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하물 찾기

입국심사를 마치고 전면 전광판을 통해 수하물수취대 번호를 확인한 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층으로 이동합니다.


입국심사

내국인은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으셔도 되며, 외국인만 입국신고서를 작성해주세요.

입국심사대는 내국인과 외국인 심사대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입국심사대에서 여권, 입국신고서 등의 서류를 들고 있다가 순서가 되면 심사관에게 제출하여 입구심사를 받습니다.

대한민국 여권을 위/변조하여 입국을 시도하는 외국인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입국심사관의 얼굴 대조, 질문 등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식물 검역

동/축산물을 가지고 입국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출발국가에서 발행한 검역증명서를 제출하고 검역을 받아야 합니다.

수입금지국가에서 동물 및 축산물 반입을 절대 금지되어 있으며 미신고시 법칙금이 부과됩니다.

식물을 가지고 입국할 경우에는 수출국에서 발행한 식물검역증을 제출하시고 식물검역소에서 검역을 받아야 합니다.

살아있는 곤충, 대부분의 생과실, 과채류, 호두와 흙이 부착된 식물은 수입이 금지되며, 휴대한 식물류 미신고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세관검사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세관에 여행자휴대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세관검사절차

직접 소지하시고 기내로 반입한 물품(Handy Carry)인 경우에는 문형 게이트 옆에 설치된 X-ray 투시기를 통과해야 하며 여행객은 문형금속탐지기를 통해 신변검색을 받습니다. 기내에 들고 탑승하지 못한 짐(기탁화물)은 1층 입국장으로 내려오셔서 지정된 수하물수취대에서 찾으셔야 하며, 이때 ‘세관검사안내표시'가 부착된 수하물이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세관직원의 안내를 받아 검사대로 이동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면세통관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여행자는 내외국인을 불문하고 동등하게 일정한 범위의 면세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1인당 면세금액 : 해외에서 취득(무상포함)한 물품 및 구입물품의 총 가격이 $400 미만인 경우 무조건 면세